표면 수준 다양성 vs 깊은 수준 다양성의 차이
1961년 소련의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지구의 궤도를 도는 우주비행에 성공을 거둔다.
표면 수준 다양성 vs 깊은 수준 다양성의 차이
제호 : 2019년 10월호, 등록 : 2019-09-26 15:36:27



1961년 소련의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지구의 궤도를 도는 우주비행에 성공을 거둔다. 스푸트니크 쇼크와 가가린 쇼크를 경험한 미국은 우주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미국 NASA가 채용한 천재 수학자 캐서린 존슨은 흑인 여성이다. 캐서린이 사무실을 나와 화장실을 찾아 나선다. 'No Colored' 딱지가 붙지 않은 화장실을 찾아 간 곳은 그녀의 사무실에서 800m나 떨어져 있다. 그녀는 천부적인 두뇌와 재능으로 NASA 최초의 우주궤도 비행 프로젝트에 선발됐지만, 흑인이라는 이유로 800m 떨어진 유색인종 전용 화장실을 사용해야 했고, 공용 커피포트를 사용하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는다. 여자라는 이유로 중요한 회의에 참석할 수 없었다. 미국과 러시아간에 치열한 우주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던 시절의 실화를 그린 영화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에 나타난 인종차별, 남녀차별의 단면들이다.

인적 다양성의 발전
인적 다양성에 관해 미국의 사례와 역사를 짚어 보지 않을 수 없다. 흑인 노예 해방선언(1863년) 이후 흑인들의 인권운동과 여성의 사회참여 과정에서 인적 다양성의 논의가 발전됐기 때문이다. 여성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 일어난 추세다. 영국(1918년), 미국(1920년) 등에서도 이즈음 여성에게 참정권이 부여됐다. 미국에서 다양성 문제는 민권법Civil Rights Act이 제정(1964년)되면서 본격화됐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사회 각 분야에서 차별 받던 흑인을 비롯한 소수인종에 대한 차별이 법적으로 금지된 것이다.
1980년대 들어 경제적으로 두 가지 큰 흐름이 미국의 기업들로 하여금 인적 다양성에 적극 나서게 했다. 하나는 실리콘 밸리를 중심으로 하이테크 산업이 발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업들의 경쟁무대가 자국 내에서 세계로 넓어지는 세계화가 빠르게 진전된 것이다. 하이테크 산업은 능력중심으로 기업조직을 옮겨 다니며 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통적인 기업문화였던 평생직장의 벽을 허물었다. 다양한 인력에 대한 포용적 문화가 생겨날  수 있는 여건이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다양성문제는 인구 통계적 차이와 같은 외면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차이로 시작되어 주로 표면수준의 다양성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으나, 이후 점차 개인의 능력, 개성, 태도나 가치관과 같은 내면적 차이로 다양성의 범주는 확대됐다.
1990년대에 활발히 이루어진 다양성 연구는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가진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35%나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기업으로 하여금 인적 다양성을 포용하는 문화로 나아가도록 하는데 좋은 근거를 제공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된 기업의 세계화는 인종, 문화, 종교, 관습이 다른 나라로의 진출을 하면서 다양성에 더욱 개방적이 되었다.

... 중략 ...

이규형 OUTSIGHT조직경영연구소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AD HR Insight 정기구독
연간 정기구독 신청시 1개월 할인
‘특집’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