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도 변화 포인트와 합리적인 성과관리 살펴보기
매년 이맘때가 되면, 올해 연말 회사 성과를 예상하면서 남은 기간 중점을 둘 사항들을 챙기며 분주하게 지낸다.
평가제도 변화 포인트와 합리적인 성과관리 살펴보기
제호 : 2019년 11월호, 등록 : 2019-10-25 16:01:17




매년 이맘때가 되면, 올해 연말 회사 성과를 예상하면서 남은 기간 중점을 둘 사항들을 챙기며 분주하게 지낸다. 조직과 개인의 평가를 담당하는 부서에서는 올해 성과를 집계하면서 평가결과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작업과 함께, 차년도 평가제도를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과 준비를 하는 시점이다.
본 기고에서는 글로별 경쟁력 강화를 하기 위한 조직 성과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최근 기업들의 관심이 높은 평가제도의 변화는 무엇인지, 앞으로 경영 트렌드 및 HR 환경변화에 따라 어떤 방법의 성과관리 및 평가방식이 합리적일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글로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성과관리 방법
'성과관리'라는 단어를 보면 '성과'와 '관리'한다는 두 가지 용어가 포함되어 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민간기업이라면, 먼저 우리 회사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할 '성과'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민간기업의 경우, 매출액, 수익성, 시장점유율, 신제품 적기출시, 납기준수, 생산성 향상, 우수인력 확보 등 여러 측면에서 성과들을 정의하고 측정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가장 궁극적으로 추구할 성과Outcome/Impact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성과지표를 통해 명확히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의 외형(ex. 매출액)을 키우는 게 중요한지, 수익성(ex. 영업이익률) 향상이 중요한지, 자산건전성(ex. 부채비율) 향상이 중요한지, 아니면 SK그룹처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친환경제품, 온실가스 감축 등)를 함께 높이는 게 중요한 지를 정의하고, 궁극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결과지표를 잘 설정해야 한다.
궁극적인 성과가 정해지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궁극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과정 측면의 성과를 정의해야 한다. 궁극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전략수립 및 사업계획 과정을 통해 명확히 해야 한다. 궁극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전략)이 잘 수립되면, 전략의 달성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과정 측면의 성과지표를 잘 설정해야 한다.
궁극적 성과와 과정적 성과(달성하기 노력)가 결과지표와 과정지표를 통해 구체화되면, '성과관리'의 '관리' 측면에서 성과지표별로 목표 대비 실적 차이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단순 차이 확인을 넘어서 차이 원인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과 대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결과지표와 과정지표가 인과관계 측면에서 상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성과지표간 인과관계 분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과정지표인 신제품 개발 기한 준수는 목표가 달성됐으나, 결과지표인 신제품 매출액 목표가 달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신제품의 낮은 성능 문제인지, 신제품 마케팅 노력의 문제인지, 외부환경 문제인지 등을 살펴보고 거기에 맞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 중략 ...

정종섭 웨슬리퀘스트 대표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