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1. 신입사원
  • 2. r&D
  • 3. 신규 입사자
  • 4. lg전자
  • 5. 직원 경험
  • 6. 직장내괴롭힘
  • 7. 직원 만족
  • 8. 직급
  • 9. 성과평가
  • 10. 조직 운영
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쿡앱스
쿡앱스CookApps는 웹,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게임회사로 버블코코, 토이파티, 매직 캣 피아노 타일 등 인기 모바일 게임을 제작했다.
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쿡앱스
제호 : 2019년 12월호, 등록 : 2019-11-25 15:57:56



쿡앱스CookApps는 웹,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게임회사로 버블코코, 토이파티, 매직 캣 피아노 타일 등 인기 모바일 게임을 제작했다. 쿡앱스는 게임 제작의 모든 과정에서 협업과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 좋은 게임은 단 한 사람의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원들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융합되어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오피스에도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 언제든 소통할 수 있는 개방형 사무 공간, 편안한 협업을 지원하는 회의 공간,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 공간 등 다채로운 쿡앱스의 공간 속으로 들어가 보자.


➊ 사무 공간 : ➊ -1 쿡앱스의 업무 공간은 고립된 공간을 탈피하고, 구성원들의 에너지와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문성과 창의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서로 편하게 왕래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방형 오피스로 사무 공간을 꾸몄다. 칸막이가 없는 오피스이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가볍게 고개를 돌리거나 뒤를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이웃한 동료와 소통할 수 있는데, 실제로 쿡앱스에서는 이런 식으로 가벼운 소통과 회의가 자주 이뤄지곤 한다.

또한 수평적인 캠퍼스 문화를 추구하고 있기에 CEO와 COO 역시 임원실과 같은 특별히 분리된 공간을 사용하지 않고, 구성원들과 동일한 사무 공간을 사용하고 있다. 사무 공간을 꾸미는 것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피스 구석구석이나 개인 책상에는 구성원 개개인의 취향이 담긴 아기자기한 캐릭터나 피규어가 놓여 있다.

회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오피스 이동 통로의 한 쪽 벽면에는 'Wall of fame'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쿡앱스에서 그간 제작한 게임들을 액자에 담아 붙여놓은 일종의 명예의 전당이다.


➊ -2 구성원이 특별히 독립된 공간에서 집중해서 일해야 할 경우 쿠킹박스Cooking Box라는 집중 업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쿠킹박스는 다른 구성원에게 방해 받지 않고 1~2인의 구성원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인데, 사무 공간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박스 모양으로 구성돼 있어 외부의 소음이나 자극에서 벗어나 집중해서 일할 때 주로 활용된다.

이밖에 방음시설과 최신 음향기기로 채워진 게임 사운드 레코딩 스튜디오는 게임 회사인 쿡앱스의 특별한 업무 공간인데, 스튜디오의 특성상 방음이 잘 되고 다른 공간에 비해 살짝 어두워 아늑한 느낌을 준다. 이같은 특성을 활용해 쿡앱스에서는 특정일마다 전문 상담사가 방문해 해당 공간에서 구성원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➋ 회의 공간 : 회의 공간은 4인, 6인, 8인, 15인 등 참석 인원수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각각의 회의 공간의 명칭은 성장, 유연, 소통, 혁신 등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쿡앱스 구성원들이 지녀야 할 가치들로 이름 붙였다.

또한 회의 공간의 벽면 중 최소 한 면은 투명한 유리로 구성해 분리된 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답답함을 최소화하고, 공간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전사 타운홀미팅이나 대규모 회의 때 사용되는 아고라 형태의 회의 공간과 인조잔디와 캠핑 의자, 게임기가 비치돼 있는 캠핑형 회의 공간, 푹신한 소파와 낮은 테이블로 구성된 캐주얼한 라운지형 회의 공간 등 다채로운 회의 공간을 마련해 구성원들이 언제나 편안한 공간에서 서로간의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➌ 학습 공간 : 사내 도서관이 있어서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적이나 개인적으로 읽고 싶은 서적을 신청하면 바로바로 구비하고 있다. 쿡앱스 구성원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사내 도서관의 테이블에 앉아 독서를 한다.

이 공간은 배움의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쿡앱스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업무시간 중에 'COPCommunity of Practice'라는 자발적 학습 모임을 주최할 수 있고 원하는 주제의 모임에 참여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직무 관련 세미나, 그룹 단위 외국어 수업 등 다양한 COP 모임이 이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➍ 휴게 공간 : 다양한 휴게 공간도 쿡앱스 오피스가 지닌 매력 중 하나이다. 쿡앱스 오피스 한 편에는 빈 백과 슬리핑 쿠션 등이 마련돼 있어 구성원들이 점심시간에 수면을 취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헬스키퍼가 매일 상주하며 구성원들의 뭉친 어깨와 경직된 목, 허리 근육을 풀어 주는 사내 마사지실 '꾸욱꾸욱'도 구성원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이다. 사내 그룹웨어를 통해 사전 예약해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쿡앱스 구성원들을 위해 각종 보드게임과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전용 테이블도 마련돼 있다.


➎ 카페테리아 : 쿡앱스의 카페테리아에서는 커피나 음료를 마시는 것은 물론,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구성원들의 건강을 위해 케이터링 업체와 계약을 맺어 균형 잡힌 식단을 준비해 준다. 저녁 식사까지 준비해 준다니 야근을 많이 하는 게 아닌지 의심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쿡앱스는 회사 정책 차원에서 불필요한 야근을 지양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에게 저녁식사를 제공하는 이유는 구성원들, 특히 자취하는 구성원들이 퇴근 후 집에 가서 직접 식사를 준비하고, 상을 정리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퇴근 후 즐겁게 여가 생활을 즐길 시간을 확보해 주기 위함이다.

카페테리아 간판 옆면에는 쿡앱스와 쿡앱스 자회사에서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사진이 부착돼 있다. 새롭게 쿡앱스에서 근무하게 된 구성원이나, 다른 층에서 근무하는 자회사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를 다른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쿡앱스 구성원들은 3개월에 한 번씩 진행 중인 업무를 내려놓고 정해진 시간 안에 게임을 만드는 게임잼Game Jam을 진행하는데, 각 팀별로 제안한 게임과 그에 대한 격려의 메시지를 포스트잇에 간단하게 적어 붙이는 등 구성원 의견을 공유하는 보드도 마련돼 있다.

 
이현아 HR Insight 기자
 
 
  • 리스트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