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맞춤형 채용전략 < 제조, IT, 금융 >
마이다스아이티는 지난 9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에 걸쳐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업 인사담당자 1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업종별 맞춤형 채용전략 포럼_Midas Success Forum' 을 개최했다.
업종별 맞춤형 채용전략 < 제조, IT, 금융 >
제호 : 2019년 10월호, 등록 : 2019-10-07 09:14:17



마이다스아이티는 지난 9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에 걸쳐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업 인사담당자 1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업종별 맞춤형 채용전략 포럼_Midas Success Forum' 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올해 하반기 채용에 대비, ▲제조 ▲IT ▲금융 등 주요 업종에서 선도적인 채용전략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의 HR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포럼에서 발표된 업종별 채용 전략 사례를 담아본다.
 

제조   제조업 혁신의 시작은 '채용'이다
_서재원 원익 인사팀 과장

원익은 반도체 장비업체인 원익아이피에스, 쿼츠웨어와 세정사업의 원익큐엔씨, 반도체용 특수가스 공급업체 원익머트리얼즈 등 12개 계열사로 구성돼 있다.
전통적인 제조업이 주는 투박한 느낌을 덜고 더 많은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해 원익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올해로 6회차를 맞은 원익 공채에서는 서류전형-AI면접- 현업 및 인사실무자가 참여하는 1차 면접-임원면접인 2차 면접-CEO 면접인 3차 면접 과정을 거쳐 신입 직원을 선발하고 있다.
원익에서는 채용에 앞서 다양한 방법으로 리쿠르팅을 진행한다. 대학 캠퍼스를 방문해 진행하는 리쿠르팅은 물론, 지난해에는 카카오TV를 통해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온라인 채용설명회이다보니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타깃에 집중해서 회사 홍보를 할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고 올해에도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원익은 오픈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지원 계열사와 직무를 정하고 거기에 맞춰 채용을 진행하는 데 반해 원익에서는 엔지니어, 세일즈 마케팅 등 직군에 따라 지원을 받고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해 지원 계열사와 직무 배치를 진행한다. 지원자가 최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또한 지난해부터는 채용 과정에 AI면접을 도입했다.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현업 관계자의 경우 업무로 바빠 이력서를 자세히 검토하기가 쉽지 않은데, AI면접을 진행하니 면접관들이 지원자가 동영상을 통해 이야기한 자기소개, 특장점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보고 와서 기본적인 질문에 그치는 면접이 아닌 조금 더 깊이 있는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면접 과정에서는 지원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한 노력들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우선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유선으로 연락해 학교, 거리, 개인사에 따라 면접일정을 조율해준다. 같은 학교 지원자들은 면접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조율하고, 면접장에서 거리가 먼 지원자는 오후시간에 면접을 볼 수 있도록 하며, 시간이 맞지 않아 면접을 보지 못하는 경우 최대한 면접시간을 조율해 전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노력으로 원익은 90%가 넘는 면접 참석률을 유지하고 있다. 또, 서류전형 합격 시 합격 엽서를 발송하고, 2차 면접 합격 시 사보와 회사에 대한 정보가 담긴 우편물을 발송해 지원자와 가족들에게 회사에 대한 정보를 주는 세심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합격 후 온보딩을 위해서도 다양한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2박3일간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는 소속감과 동기애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선배 직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뿐만 아니라 회사가 가진 고민들을 신입사원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풀어보는 시간을 갖는 등 차별화된 입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로도 입사 100일 모임, 1주년 가을모임, 5주년 워크숍 등 다양한 리텐션 프로그램들을 마련, 운영하고 있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AD HR Insight 정기구독
연간 정기구독 신청시 1개월 할인
‘인사관리’ 가장 많이 본 뉴스